닫기

[카드뉴스]무엇이 성공인가, 에머슨의 8가지 삶의 성취

아시아경제 티잼 이상국 기자최종수정 2017.05.21 04:00 기사입력 2017.05.20 09:15










랄프 왈도 에머슨 (Ralph Waldo Emerson, 1803-1882)은 미국의 시인으로 114년전 이 무렵(5월 25일) 태어난 시인이죠. 그의 사상을 초월주의라고도 부릅니다. 자연과의 접촉에서 외로움과 기쁨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. 자연은 인간에게 혜택을 주며, 아름다움을 주며, 만물을 표현하는 언어를 주며, 시련을 통한 훈련을 준다고 했습니다.

직관으로 진리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으며, 자아의 소리를 듣는 능력을 중요하게 여겼죠. 또 세상의 다양한 논리적 모순에 대해 대긍정하는 태도를 지녔는데,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우주의 생명을 낳는 근원적인 정신인 큰 영혼(the oversoul)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.

에머슨이 말하는 '성공'은, 성취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. 성공은 외형적으로 보여지는 '사회적 이룸'이라면, 성취는 자기 마음 속에 세운 목표를 이뤄낸 기쁨과 만족을 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죠. 에머슨이 제시한 항목들은 대개 소박하고 자기반성적입니다. 특히 친구의 배신을 참아낸다는 대목에서는 괜히 가슴이 아리기도 합니다. 과연, 이 세상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하게 했는가, 돌아보는 날입니다.




아시아경제 티잼 이상국 기자 isomis@asiae.co.kr
<ⓒ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, 아시아경제(www.asiae.co.kr) 무단전재 배포금지>

티잼 많이 본 기사

포토슬라이드

예지의 '파워 섹시'
현아 '살짝 앉았을 뿐인데…'
'눈길끄는 볼륨'
청하 '놀라운 비율'
'란제리 카우보이'
'특이한 가슴 노출'
이전 포토 다음 포토

★★★

위로